본문 바로가기
환경 연구

곰팡이의 정의, 그 독성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by 보니화니 2021. 2. 17.

곰팡이 확대모습

요즘 같은 때에 우리는 집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겨울철인 요즘 창문 환기를 자주 않시켜서 욕실이나 곳곳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자주 보실텐데요, 이번에는 곰팡이는 어떠한 생물이며,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곰팡이의 정의를 보자면, 곰팡이는 어둡고 축축한 환경에서 자라는 미세한 실형태의 미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자로 번식하며, 다른 유기물을 분해하여 영양을 섭취하는 하등 균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알려진 곰팡이의 종 수는 약 72,000종으로 생물계에서 식물 및 곤충을 제외하고는 가장 다양성이 큰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곰팡이는 주로 높은 습도와, 수분, 그리고 실내나 외부에 적당한 온도 등 3박자가 갖추어졌을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곰팡이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갖추었을 때 그 부근에서 자라나게 되는데요, 벽지의 뒤쪽이나, 축축한 나무, 옷이나, 가죽 등에서 잘 발생이 됩니다. 그리고 음식물이나, 야채, 과일, 빵 등에서도 조건이 맞으면, 발생이 됩니다. 일단 곰팡이가 발생이 되면, 포자가 생성 되서 공기 흐름에 의해 주변으로 확산되게 되고, 목표물에 안착한 포자 등은 생장 조건이 되면 자라기 시작하게 되죠. 그러면 곰팡이는 우리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벽에 핀 곰팡이 제거

누구나 곰팡이 포자에 노출되지만 사람마다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일년 내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과 같은 반응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에 민감한 사람들은 호흡기 자극이나 눈물, 기침, 두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숨이 차거나, 콧물 또는 눈이나 목구멍에 염증이 있는 것은 모두 곰팡이 알레르기의 징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 노출되다 보면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집안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에는 빨리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곰팡이를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화장실은 습하고 미끄러운 표면이 많기 때문에 곰팡이의 위험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세면대나 변기 등은 곰팡이 생길 확률이 적지만, 샤워장의 구석과 같은 곳에서는 곰팡이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샤워직후에 물로 다시 한번 청소해주고, 화장실 문을 열어놓아 최대한 습기가 잘 마르도록 해주는 것이니다. 또한 수건을 사용한 직후에는 바로 세탁하고, 샤워 커튼이 있는 경우에는 자주 세탁하거나 교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바닥에 타일 사이의 공간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거나 줄눈 시공을 통해 틈을 최대한 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처럼 부엌도 집에서 가장 습한 곳들 중에 하나입니다. 부엌의 곰팡이 성장을 막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싱크대에 있는 접시들을 최대한 빨리 씻어주며, 만약 물이 쏟아진다면 즉시 물기를 닦아내서 항상 주변을 건조하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침실은 곰팡이가 자라기 힘든 곳처럼 보이지만, 특히 매트리스에서 곰팡이가 잘 자라고 있습니다. 우리가 매트리스에서 잠을 자면서 땀을 흘리고, 피부접촉을 함으로써 세균과 곰팡이 포자의 표적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매트리는 최소 1달에 1번씩이라도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여야 하고, 건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실에 에어컨이나 선풍기 있다면 정기적으로 가동시켜 매트리스를 항상 최적의 습도로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침실 바닥도 청소해서 혹시나 있을지 모를 곰팡이 포자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모 침대전문 기업이 정기적으로 매트리스를 교환해주는 프로그램도 청결면에서 괜찮아 보입니다. 그러면 곰팡이는 어떻게 측정하고, 얼마만큼의 곰팡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곰팡이는 최근에 실내공기질 관리법에서 측정하기 시작한 항목으로, 충돌법으로 측정을 해서 결과값을 나타내게 됩니다. 충돌법이란 곰팡이 배지를 채취기에 설치하고 공기를 채취할 때 공기 중의 곰팡이가 배지에 충돌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곰팡이의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측정하며, 주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공간에서 채취를 하게 됩니다. 곰팡이 배지에 충돌되어 포집된 곰팡이들을 배양기에 넣고 최소 5일 동안 배양시키고 집락된 곰팡이의 수를 확인하여 농도값을 산출하게 됩니다.

 

실내공기질 관리법은 각 항목이 넘지 말아야 할 최대 기준을 설정하고 있어서, 채취 농도값이 기준치를 않넘는다면 일부 민감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곰팡이는 어떤 생물이며, 어떻게 제거하는지까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의 관심이 우리의 건강을 더욱 지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